실전 주식 투자 - 트레이딩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트레이딩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주식 트레이딩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에 대해서 얘기해 보고자 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을 요약한 것이니,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 주식, 현금 비중 기업 개요, 재무제표, 공시, 차트 등의 기본적 사항을 점검하고, 종목을 선택 후에는 이제 트레이딩을 어떻게 할 것인가가 가장 중요한 문제 가 됩니다. 분할 매수를 할 것인가, 한 번에 일괄 매수를 할 것인가, 분할 매수를 한다면 한 번에 어느 정도 수량을 얼마의 기간에 걸쳐서 할 것인가, 여러가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정작 개인에게 중요한 것은 트레이딩을 어떻게 할 것인가 인데, 이것을 얘기해 주는 곳은 없습니다. 수년간의 개인적인 주식 투자 경험에 비추어 말씀을 드리자면, 개인 투자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보유한 현금에 대한 주식 비중 입니다. 아무리 좋은 종목을 잘 골라도 비중이 많이 채워진 상태에서 시장의 변동성으로 인해 하락을 맞게 된다면, 개인들은 버티기가 힘듭니다. 항상 현금 보유 비중를 넉넉하게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개인적인 성향에 따라 현금 보유 비중은 차이 가 있겠지만, 저의 경우는 평소 주식 비중을 25~35% 내외 로 가져가고, 현금 보유 비중은 65~75% 를 가져갑니다. 주식 보유 비중을 25~35% 채우는데도, 파동과 거래대금을 보면서, 수 일에 걸쳐서 잘게 쪼개서 채웁니다. 20%를 채우지 않는 종목도 많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주식 시장 은 아시다시피 다른 나라에 비해 변동성이 매우 큽니다.  수시로 찾아오는 급락에 넉넉한 현금 보유는 현재 보유한 주식의 비중을 채우거나, 신규 종목을 편입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평소 주식 비중 25~35%가 적다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비중이 적을수록, 상승시 성급한 매도에 대한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어서, 오히려 수익률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비중은 적게, 자금 회전은 빠르게, 수익률은 경우에 따라 높게 한다는 생각 을 가지게 된다면, 훨씬 ...

매매 시뮬레이션이 필요합니다 - 실전 주식 투자

매매 시뮬레이션이 필요합니다.


A. 매매 시뮬레이션


매수를 하든, 매도를 하든, 그 다음 주가의 변동에서 내가 어떤 행동을 취할 지를 생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후회 보다는 대응으로 내가 한 행동에 대해서 책임을 집니다.

현재 상황에서 상승했을 때 내가 어떻게 대응할 지, 하락 상황에서 어떻게 대응할 지를 항상 생각합니다.

머리 속에 양 방향 시뮬레이션을 그려 보도록 합니다.

매도할 때는 몇 % 상승에 몇 %의 비중을 분할 매도할 지를 생각합니다.

상승 상황에서 가진 비중을 모두 매도할 지, 아니면, 비중을 아껴서 불타기 추가 매수를 할 지를 선택합니다.

상승에서 하락 전환했을 때, 남은 비중을 모두 매도할 지, 아니면, 비중을 남겨 둘 지를 결정합니다.

경험이 쌓이다 보면 자신만의 매매 패턴이 생깁니다. 어떤 선택을 하든지 미련은 남기 마련입니다.

분할 매도와 분할 매수는 미련을 많이 줄여줍니다.

어느 순간 내가 얻은 수익은 이미 내가 만들어 둔 것의 평균에 수렴함을 느낍니다.

어떤 선택을 하든 내 수준의 평균에 수렴합니다. 나의 평균 수준을 높이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욕심을 내어서 어느 한 순간 얻은 이익은 이것을 반복함으로써 어느 한 순간 독이 되어 돌아옵니다.

매매를 할수록 적당함의 중요성을 느끼게 됩니다. 균형이 중요합니다.

많지도 적지도 않은 매수, 매도의 균형, 비중의 균형, 심리적 균형, 균형이 중요합니다.

B. 힘을 뺀 매수


첫 매수 이후, 상승하면 별 문제 없이 매도할 수 있지만, 하락하게 되면 문제가 됩니다.

하락 상황에 대비한 시뮬레이션이 더 중요합니다.

매매의 마무리를 손실로 끝내는 경우를 쫓아가다 보면 결국 첫 매수부터 꼬여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타점을 잡고 잔뜩 힘이 들어간 매수는 장기적으로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합니다.

단타를 하더라도 한 번에 모든 것을 걸기 보다는 주가의 상승, 하락 모두를 생각하고 시뮬레이션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락 상황에서는 매수를 아예 멈추는 것 만으로도, 매매 시간을 단축 시키고, 이익으로 마무리 할 확률을 훨씬 높여줍니다.

물론, 비중의 여유가 있어야 합니다.

C. 결론 - 비중의 여유


초기 비중을 채운 상태에서 주가의 파동이 없다면, 같은 가격대에서 더 이상 매수하지 않습니다.

안일한 생각으로 같은 가격대에서 비중을 조금씩 채우다 보면, 상승 만을 바라는 운에 맡기는 매매가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하락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생각하고 있다면 이러한 매수는 줄어들게 됩니다.

주가가 상승하든, 하락하든 현재 상황에서 내가 감당할 수 비중을 항상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승하면, 그대로 매도해도 되고, 매도 속도를 늦춰 불타기 매수를 할 수 있는 여유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하락 상황은 매수를 아예 멈추고, 기다렸다가 추세 전환 시 추가 매수하기에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주가의 상승, 하락 시뮬레이션을 항상 생각한다면 비중의 여유를 두고 매매해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관련 글]


- 이 글은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5.0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