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주식 투자 - 트레이딩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 The most important factors in stock trading

트레이딩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주식 트레이딩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에 대해서 얘기해 보고자 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을 요약한 것이니,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 주식, 현금 비중 기업 개요, 재무제표, 공시, 차트 등의 기본적 사항을 점검하고, 종목을 선택 후에는 이제 트레이딩을 어떻게 할 것인가가 가장 중요한 문제 가 됩니다. 분할 매수를 할 것인가, 한 번에 일괄 매수를 할 것인가, 분할 매수를 한다면 한 번에 어느 정도 수량을 얼마의 기간에 걸쳐서 할 것인가, 여러가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정작 개인에게 중요한 것은 트레이딩을 어떻게 할 것인가 인데, 이것을 얘기해 주는 곳은 없습니다. 수년간의 개인적인 주식 투자 경험에 비추어 말씀을 드리자면, 개인 투자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보유한 현금에 대한 주식 비중 입니다. 아무리 좋은 종목을 잘 골라도 비중이 많이 채워진 상태에서 시장의 변동성으로 인해 하락을 맞게 된다면, 개인들은 버티기가 힘듭니다. 항상 현금 보유 비중를 넉넉하게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개인적인 성향에 따라 현금 보유 비중은 차이 가 있겠지만, 저의 경우는 평소 주식 비중을 25~35% 내외 로 가져가고, 현금 보유 비중은 65~75% 를 가져갑니다. 주식 보유 비중을 25~35% 채우는데도, 파동과 거래대금을 보면서, 수 일에 걸쳐서 잘게 쪼개서 채웁니다. 20%를 채우지 않는 종목도 많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주식 시장 은 아시다시피 다른 나라에 비해 변동성이 매우 큽니다.  수시로 찾아오는 급락에 넉넉한 현금 보유는 현재 보유한 주식의 비중을 채우거나, 신규 종목을 편입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평소 주식 비중 25~35%가 적다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비중이 적을수록, 상승시 성급한 매도에 대한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어서, 오히려 수익률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비중은 적게, 자금 회전은 빠르게, 수익률은 경우에 따라 높게 한다는 생각 을 가지게 된다면, 훨씬 ...

종합 주가 지수에 연동한 매매 - 실전 주식 투자 | trading linked to the composite stock index

종합 주가 지수에 연동한 매매


A. 개별 종목 매매


주식 시장의 이익과 손실은 변동성이 있을 때 발생합니다.

종합 주가 지수가 하락할 때, 주가 지수를 이기고 상승하는 종목은 드뭅니다.

종합 주가 지수 위치를 파악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개별 종목을 매매할 때 변동성이 없다면, 매매를 적극적으로 할 이유가 없습니다.

종목의 차트가 상하 변동이 없는데, 매수를 계속 하고 있다면, 하락에 대처할 능력이 계속 떨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매수를 멈추는 것 만으로도 대처 능력이 커집니다.

일반적인 주식 매매에서 가장 필요한 것이 기다림과 매수 속도 조절입니다.

하락에 대처할 수 있는 비중을 유지하는 것으로 종합 주가 지수에 연동한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비중에 대한 욕심을 내려 놓는 것입니다.

자칭 전문가라는 사람들이 권하는 "매일 매일 적립식으로 조금씩 사 모은다"는 생각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B. 상승 흐름에 추가 매수


초기 비중을 채운 후, 추가 매수는 종목이 상승 흐름의 조짐을 보일 때만 분할로 실행합니다.

상승 흐름의 조짐이라는 것도 예측이고, 그 예측은 빗나갈 수 있으니, 분할로 실행해서 하락에 대비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매수 속도 조절이 되면서 과비중을 막을 수 있습니다.

어쨌든, 상승 흐름으로 바뀔 때까지 기다림은 필수입니다.

이것을 못 참고 하락 흐름일 때 추가 매수를 계속하게 되면, 주가 지수에 연동한 매매를 잘 할 수 있는 확률이 확 떨어집니다.

하락 상황에서 조금씩 지속적으로 추가한 비중은 나쁜 나비 효과가 되어 평균 단가를 낮추는데 큰 부담이 됩니다.

C. 결론 - 자연스럽게 주식 시장에 연동


초기 매수 비중을 채우고, 개별 종목의 흐름을 지켜보고 기다린 후, 상승 흐름의 조짐을 보일 때만 추가 분할 매수합니다. 이렇게 하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자연스럽게 주식 시장에 연동한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조급함 없이 기다리는 선택을 하는 것이 몸에 익혀져야 합니다.

그러면, 추가 매수할 수 있는 평상시 현금이 충분히 확보됩니다.

종합 주가 지수가 하락 상황을 맞게 되면, 매수할 수 있는 좋은 종목들이 눈에 많이 들어옵니다.

이 때, 평상시 눈 여겨 보던 종목들을 매수할 수 있습니다.

기존 보유 종목에 대해서는 매수할 수 있는 비중 여유가 충분하니, 상승 흐름이 나올 때, 추가 분할 매수할 수 있습니다.

내 계좌의 주식 비중이 종합 주가 지수의 흐름에 맞게 변화됩니다.

모든 일이 그렇듯 기본 원칙을 지키면 선순환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집니다.

분할 매수와 기다림, 매수 속도 조절은 종합 주가 지수에 연동하면서 주식 계좌의 선순환을 자연스럽게 만듭니다.

[관련 글 (related article)]


- 이 글은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5.0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