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주식 투자 - 트레이딩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 The most important factors in stock trading

트레이딩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주식 트레이딩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에 대해서 얘기해 보고자 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을 요약한 것이니,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 주식, 현금 비중 기업 개요, 재무제표, 공시, 차트 등의 기본적 사항을 점검하고, 종목을 선택 후에는 이제 트레이딩을 어떻게 할 것인가가 가장 중요한 문제 가 됩니다. 분할 매수를 할 것인가, 한 번에 일괄 매수를 할 것인가, 분할 매수를 한다면 한 번에 어느 정도 수량을 얼마의 기간에 걸쳐서 할 것인가, 여러가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정작 개인에게 중요한 것은 트레이딩을 어떻게 할 것인가 인데, 이것을 얘기해 주는 곳은 없습니다. 수년간의 개인적인 주식 투자 경험에 비추어 말씀을 드리자면, 개인 투자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보유한 현금에 대한 주식 비중 입니다. 아무리 좋은 종목을 잘 골라도 비중이 많이 채워진 상태에서 시장의 변동성으로 인해 하락을 맞게 된다면, 개인들은 버티기가 힘듭니다. 항상 현금 보유 비중를 넉넉하게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개인적인 성향에 따라 현금 보유 비중은 차이 가 있겠지만, 저의 경우는 평소 주식 비중을 25~35% 내외 로 가져가고, 현금 보유 비중은 65~75% 를 가져갑니다. 주식 보유 비중을 25~35% 채우는데도, 파동과 거래대금을 보면서, 수 일에 걸쳐서 잘게 쪼개서 채웁니다. 20%를 채우지 않는 종목도 많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주식 시장 은 아시다시피 다른 나라에 비해 변동성이 매우 큽니다.  수시로 찾아오는 급락에 넉넉한 현금 보유는 현재 보유한 주식의 비중을 채우거나, 신규 종목을 편입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평소 주식 비중 25~35%가 적다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비중이 적을수록, 상승시 성급한 매도에 대한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어서, 오히려 수익률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비중은 적게, 자금 회전은 빠르게, 수익률은 경우에 따라 높게 한다는 생각 을 가지게 된다면, 훨씬 ...

주식 시장에서 살아남기 (feat. 한국 주식 시장) - 실전 주식 투자 | Surviving the Stock Market (feat. Korea Stock Market)

주식 시장에서 살아남기 (feat. 한국 주식 시장)


A. 비중 싣기


처음 주식 투자를 하게 되면, "종목을 빨리 매수해야겠다"는 조급함이 앞섭니다.

하지만, 이것이 욕심인지 알지 못합니다.

경력이 있는 투자자들도 이런 조급함을 가지는 투자자들이 많습니다.

종목의 흐름과는 상관없이 계속 매수합니다.

지금 사야 할 지, 말아야 할 지를 계속 고민하고, 주위 사람들에게 묻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가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이를 거치면서 사야 할 때와 말아야 할 때를 자연스럽게 알아갑니다.

하지만, 주식 투자 경력이 꽤 있는데도 주위에 이런 질문을 계속하고 있다면, 매매를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만의 매수 기준이 없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는 주식 매매에 대한 깊은 고민이 없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초기 매수 이후, 추가 매수 시점은 거래 대금이 다시 살아나면서 상승 파동이 생길 때라고 생각합니다.

B. 내려 놓기


저의 경우를 보자면, 주식 매매를 할수록 비중에 대한 욕심을 내려놓게 되었습니다.

무거워진 비중으로는 우리나라 주식 시장에서 대응하기가 힘들었습니다.

한국 주식 시장은 실력 있는 기업은 많지만, 해외 주식 시장이 오를 때 같이 오르지 못하고, 내릴 때 연동해서 같이 내리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꾸준히 우상향 하는 시장이 아니기에 믿음을 가지고 비중을 많이 싣는 선택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가격 박스권을 형성하므로 개인 투자자의 민첩성을 살려 투자하기에 괜찮은 시장으로 판단했습니다.

"내려 놓기"라고 했지만, 우리나라 주식 시장에 맞는 투자 방법을 찾은 것으로 보는 것이 더 맞을 것 같습니다.

아마도, 제가 미국인이고 미국 주식 시장에 투자했다면, 지금의 투자 패턴과는 조금은 달랐을 것입니다.

C. 결론 - 언제나 하락 상황 대비


한국 주식 시장의 체질이 근본적으로 바뀌지 않는 한, 지금의 매매 패턴은 계속 유지할 것입니다.

하지만, "내려 놓는다"는 마음가짐은 어느 주식 시장에서 투자하든 변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주식 시장에 따라 매매의 패턴은 변할 수 있겠지만, "내려 놓는다"는 마음가짐은 어느 주식 시장에서 든 통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내려 놓는 정도의 차이입니다.

평소 매매에서 내가 감당할 수 있는 비중을 매수하고, 종목의 흐름을 보며 비중을 추가하거나, 조절해 줍니다.

이렇게 하더라도 충분히 이익을 낼 수 있습니다.

욕심을 내려놓고, 현금 보유 비중을 충분히 유지합니다.

하락 상황은 언제나 주기적으로 찾아옵니다.

이 상황을 언제나 생각하고 준비하고 있으면 주식 시장에서 오래 살아남을 수 있을 것입니다.

[관련 글 (related article)]


- 이 글은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5.0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