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주식 투자 - 트레이딩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 The most important factors in stock trading

트레이딩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주식 트레이딩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에 대해서 얘기해 보고자 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을 요약한 것이니,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 주식, 현금 비중 기업 개요, 재무제표, 공시, 차트 등의 기본적 사항을 점검하고, 종목을 선택 후에는 이제 트레이딩을 어떻게 할 것인가가 가장 중요한 문제 가 됩니다. 분할 매수를 할 것인가, 한 번에 일괄 매수를 할 것인가, 분할 매수를 한다면 한 번에 어느 정도 수량을 얼마의 기간에 걸쳐서 할 것인가, 여러가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정작 개인에게 중요한 것은 트레이딩을 어떻게 할 것인가 인데, 이것을 얘기해 주는 곳은 없습니다. 수년간의 개인적인 주식 투자 경험에 비추어 말씀을 드리자면, 개인 투자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보유한 현금에 대한 주식 비중 입니다. 아무리 좋은 종목을 잘 골라도 비중이 많이 채워진 상태에서 시장의 변동성으로 인해 하락을 맞게 된다면, 개인들은 버티기가 힘듭니다. 항상 현금 보유 비중를 넉넉하게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개인적인 성향에 따라 현금 보유 비중은 차이 가 있겠지만, 저의 경우는 평소 주식 비중을 25~35% 내외 로 가져가고, 현금 보유 비중은 65~75% 를 가져갑니다. 주식 보유 비중을 25~35% 채우는데도, 파동과 거래대금을 보면서, 수 일에 걸쳐서 잘게 쪼개서 채웁니다. 20%를 채우지 않는 종목도 많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주식 시장 은 아시다시피 다른 나라에 비해 변동성이 매우 큽니다.  수시로 찾아오는 급락에 넉넉한 현금 보유는 현재 보유한 주식의 비중을 채우거나, 신규 종목을 편입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평소 주식 비중 25~35%가 적다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비중이 적을수록, 상승시 성급한 매도에 대한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어서, 오히려 수익률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비중은 적게, 자금 회전은 빠르게, 수익률은 경우에 따라 높게 한다는 생각 을 가지게 된다면, 훨씬 ...

관심주/수급주 시세 분석 - HD현대건설기계 | Stocks of Interest analysis - HD HYUNDAI CE

종목 : HD현대건설기계

근래에 의미 있는 수급이 발생, 시장의 관심을 받으며 상승한 종목의 주식 시세 분석을 포스팅 하게 되었습니다.

종목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간단히 요약한 것이니, 각자 판단하셔서,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개요
HD현대건설기계는 코스피 시장에 속한 기업으로, 분할 전 회사인 현대중공업의 건설장비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건설기계의 현지화 모델, 전략적 제휴를 통한 신흥 시장 개척, 주력 시장에서의 판매 확대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기업규모 & 시가총액 & 재무

기업규모 : 코스피 중형주

시가총액 : 약 1조 1100억원 (코스피 236위) (2024년 7월 현재 기준)

매출액 : 3조 8250억원 (2023년간 기준)

영업이익 : 2572억원 (2023년간 기준)

당기순이익 : 1275억원 (2023년간 기준)

부채비율 : 91% (2024년 1분기 기준)

  • 주가 차트

HD현대건설기계-주가-차트

주가는 2023년 7월 고점(주가 93,000원)을 찍은 후, 2023년 10월말까지 급격히 하락 하였습니다.

2023년 10월말 이후, 상승, 조정, 재상승의 파동을 그리며, 저점을 높이며, 점진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주가의 패턴을 보면, 추세를 한 번 타면, 흐름이 한 동안 한 방향으로 이어지는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가총액의 무게가 있기에, 파동은 느리고, 긴 편입니다.

현재는 시가총액 대비, 의미 있는 거래대금을 발생 시키며, 상승 후, 하락 조정 중에 있습니다. (2024.07.19 현재)

신규로 매수를 한다면, 1차적으로 20일 이동평균선까지 하락을 열어두고, 천천히 받아가는 매수를 해야 할 것으로 봅니다.

거래대금과 호가창 균형을 보게 되면, 단기 재상승 가능성이 있지만, 아무도 예측할 수 없기에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분할 매수를 통해, 조금은 힘을 뺀 매매를 해야 할 것으로 봅니다.

2023년 대비 2026년까지 매출액은 연평균 4%, 영업이익은 연평균 5%, 당기순이익은 연평균 17%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재무상태 또한 더욱 개선될 것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 대응 및 결론

중기 추세 상승 중에 의미 있는 거래량이 나왔기에 지지 여부 확인하며, 분할 매수, 비중 조절을 통한 단기 매매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계획에 부합하는 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한다면 조금은 길게, 조금씩 모아가는 중장기 매매도 가능할 것으로 봅니다.

단기 매매든, 중장기 매매든, 비중의 가벼움과 약간의 무거움 차이만 있을 뿐, 분할 매수와, 비중 조절, 기다림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 감사합니다. (2024.07.20)